알라딘 전자책

검색
혼자 공부해서 아나운서 되기 - 당신의 내면을 직면하고 진정한 꿈을 찾아라 (커버이미지)
알라딘

혼자 공부해서 아나운서 되기 - 당신의 내면을 직면하고 진정한 꿈을 찾아라

나무생각

정용실 지음

2014-01-21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전하는 실속 멘토링
솔직하고 가슴 따듯한 아나운서 정용실이
방송 현장 23년의 노하우를 모두 전한다.

왜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가

아나운서는 꿈의 직업이다. 치솟는 경쟁률만 봐도 얼마나 인기 있는 직업인지 실감할 수 있다. 아나운서 지망생 수만 5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나 그 모두가 아나운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벽이 높다는 말도 된다.
정용실 아나운서는 2007년부터 여성가족부의 권유로 아나운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꾸준히 멘토링을 해 오고 있다. 저자는 학생들을 만나면 가장 먼저 이렇게 묻는다. “왜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가?” 자신의 꿈에 대한 목표 설정이 바로 되어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서다. 그 꿈에 대해 확신과 뜨거운 열정이 있는지 스스로 들여다보게 하기 위해서다.
이는 방송 현장에서 23년 동안 여성 아나운서로서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하고 많은 후배 아나운서들의 귀감이 되어 온 저자가 아나운서 지망생들과 후배들에게 가장 먼저 짚고 넘어가는 부분이다. 아마도 아나운서의 당락을 결정짓는 효과적인 실속 멘토링을 원하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물론 저자는 기본적인 발음부터 뉴스 리딩, 순발력, 위기 대처 능력 등 23년 방송 생활을 통해 축적한 모든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이 모든 것보다 아나운서가 되기까지의 동기와 열정을 먼저 찾길 강조한다.
아나운서라는 직업의 허상을 좇고 도전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겉옷 벗고 자신의 내면을 솔직하게 대면해 보자. 아나운서가 과연 내 피를 끓게 하는 진정한 꿈인가? 목표 설정이 바로 되어 있다면 아나운서가 되는 길도, 수십 년 아나운서로서의 자리 매김을 하는 일도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목표 설정이 잘못되어 있다면 뿌리가 약한 나무처럼 금세 말라비틀어지고 만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자신의 내면을 솔직히 들여다보자.

“가슴이 뛸 때 그것이 말해주는 것은, 첫째, 그 일이 그대를 위한 길이라는 것이고, 둘째, 그대가 그 일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이며, 셋째, 그 일을 하면 그대의 삶이 풍요로워진다는 것이다.”
             ?다릴 앙카

이제는 혼자 공부하라

이 책은 저자가 오랜 경험과 성찰을 통해 사회를 향해, 자신의 꿈을 향해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전하는 매우 진지하고 솔직한 메시지다. 저자는 1991년 KBS 공채 18기 아나운서로 방송국에 입사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23년 동안 꾸준히 방송을 하고 있다. 저자를 지금까지 끌고 온 원동력은 무엇일까?
가장 큰 원동력은 자신에 대한 솔직함이다. 이 일을 얼마나 원하는가, 나에게는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 꾸준히 묻고, 연구하고, 정면승부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었다. 그리하여 경청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고, 보듬을 수 있는 아나운서로서의 소양을 두루 갖추게 되었다.
인생에 있어서 지름길은 없다.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수많은 학생들이 사설 학원에 의존하고, 부모나 스승 같은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본인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뚜렷한 목표 설정도 정립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멘토링 또한 완성된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멘토링을 통해서는 서로 밀고 당기고 같이 성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기를 찾는 것도 본인의 몫이고, 꿈을 성취하는 것도 본인의 몫이다.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본인에 대한 성찰과 목표 설정은 본인 스스로 혼자 공부해야 한다. 동기가 확실하면 웬만한 어려움은 이기고 넘어갈 수 있다.

보다 실속 있는 멘토링이 필요하다

이 책은 우선 아나운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자세를 비롯해 말하기, 글쓰기, 책 읽기, 발음하기, 카메라 적응하기 등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가이드가 포함돼 있어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지망생 또는 후배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장에서 오랫동안 호흡해 온 정용실 아나운서만의 생생하고 거침없는 조언들이 피부에 와 닿는 책이다. 꼭 아나운서를 꿈꾸지 않더라도 인생 전반에 대한 정용실 아나운서의 진지한 조언을 통해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꿈을 향해 매진하는 청춘 전반에게도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한 사람의 긍정적인 에너지와 삶의 태도가 다른 사람에게 어떤 변화를 주고 영향을 미치는지 이 책을 통해 살펴보자.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